취·창업자료실
[직업탐방] 프런트데스크사무원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자 : 2018-08-29조회수 472 |
|
---|---|
프런트데스크사무원
“살아가면서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을 만난다. 이런 만남의 과정에서 첫인상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첫인상은 매우 짧은 시간에 결정되고 그 영향은 상당히 오래 지속된다” 카밀 래빙턴은 그의 저서 ‘첫인상 3초 혁명’에서 위와 같이 첫인상의 중요성을 언급했습니다. 어떤 일을 하나요?첫인상의 막강한 영향력은 비단 사람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음식점을 방문했을 때, 주문받는 사람이 유달리 친절한 곳이라면 행여 음식 맛이 조금 떨어진다고 해도 그곳에 대한 기억이 나쁘게 남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음식점뿐 아니라 대부분의 서비스 사업장에서 이러한 이미지를 중시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프런트데스크사무원은 호텔을 방문객을 직접 대면하는 시간이 많습니다. 취업 후 상사의 지도하에 현장실습을 통해 업무를 익히게 됩니다만, 기본적으로 친밀감과 신뢰감을 주는 단정한 외모와 밝은 성격, 상황에 맞는 임기응변, 설득력 있는 말솜씨 등이 필요합니다. 또 고객의 요청을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명확히 알려줄 수 있어야 하는데요, 반복해서 사람을 상대하다 보면 쉽게 지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투철한 서비스 정신과 책임감이 요구되는 일입니다.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프런트데스크사무원의 경우도 우리나라 국민소득이 2만5천 불을 넘어섰고, 주5일 근무제가 정착 되었습니다. 국민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여가시간이 늘어나면서 내국인 여행객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여기에 외국인 관광객도 계속 늘어나 더 많은 숙박시설이 요구되는 상황입니다. 내외국인 관광객 수에 비해 숙박시설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조사결과가 수차례 뉴스를 장식하기도 했습니다. 정부도 숙박시설 다양화와 증축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향후 관광숙박시설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프런트데스크사무원의 일자리도 계속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대부분의 구직자들이 임금이나 복리후생 등 근무조건이 좋은 특급호텔을 선호하는 만큼 특급호텔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치열한 경쟁을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한 걸음 더호텔 방문객들을 직접 대면하는 프런트데스크사무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들은 해당 업체의 이미지와 인상을 결정짓는 역할을 합니다. 숙박업소 간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이들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때문에 호텔 등 숙박업소마다 이들의 채용에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분야로 들어서려는 지원자는 컴퓨터 운영능력, 대면화술, 서비스마인드, 외국어능력 등을 빠짐없이 갖추는 등 자신의 경쟁력을 더욱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워크넷) |